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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교훈/은사(2) - 존 맥아더

12장. 하나님께서는 건강과 부를 약속하시는가? (1)

by 복음과삶 2007. 5. 8.

은사 ()

제 12장,

하나님께서는 건강과 부를

약속하시는가? (1)

존 맥아더

 

세계 제 2차 대전이 물려준 가장 특이한 선물 중 하나는 남태평양에서 생긴 “물신 숭배 의식”이다. 호주로부터 인도네시아에 이르는 많은 섬 지방의 원주민들은 이 전쟁 기간 동안 연합군들을 통해 처음으로 현대 문명을 접하게 되었다. 특히 미군들은 군수품 공급을 위하여 외딴 섬들을 활주로로 이용하였고, 그 지역들을 지도에 표시해 두었다.

백인들은 군수품을 나르기 위해 그 섬들에 잠시 왔다가는 금방 철수했다. 그 당시 원주민들은 문명인들의 생활 방식을 배울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 그러나, 아주 짧은 기간이었지만 그들은 고도의 기술들을 접하게 되었다. 군수 물자를 나르는 수송기들이 하늘을 가득 메우며 착륙했다가 군수 물품을 내려 놓고는 곧 이륙했다. 그 섬의 원주민들은 라이타 불을 보고 기적이라 믿었다. 또한 커다란 괴물같은 것이 숲을 밀어 버리고 그 곳에 비행기 활주로를 건설하는 것을 보았다. 생전 처음으로 짚차나 현대식 무기, 냉장고, 라디오, 동력기들과 다양한 종류의 음식물들도 보았다. 그 모든 것에 매혹된 원주민들은 백인들을 신이라고 여기게 됐다. 전쟁이 끝나고, 군인들은 사라졌지만 물신인 백인들을 위한 사당이 세워졌다. 그 사당의 모습은 수송기의 완전 복제품이었는데, 조정탑, 비행기 격납고, 갑판등을 대나무와 실로 만들었다. 이러한 건축물들은 실제 모습과 똑같아 보였지만, 물신 숭배를 위한 사당의 기능 이외에는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는 것이었다. 먼 외딴 섬에서는 오늘날까지도 그 물신 숭배 사상이 성행하고 있다. 그 섬의 어떤 이들은 모든 미국인들을 톰 나비(Tom Navy)라는 이름의 하나의 신으로 단일화 한다. 그들은 그 섬 위로 지나가는 모든 비행기들에게 물품을 달라고 기도한다. 미국인들이 남기고 간 지퍼, 라이터, 카메라, 안경, 볼펜, 볼트와 너트 등을 종교적으로 숭배하기도 한다. 게다가, 문명의 혜택이 그들 문화 속으로 침투해 들어오기 시작했기 때문에 물질에 대한 그들의 숭배는 사라질 수가 없었다. 그러므로 물신 숭배가 성행하고 있던 그 섬들에 파송된 선교사들은 처음에는 따뜻한 환영을 받았다. 그 물신 숭배자들은 선교사들의 방문을 일종의 재림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그 섬 사람들이 기대했던 것은 복음보다는 물신이었다. 결국 선교사들은 섬 사람들의 종교의 핵심인 물신 숭배 사상을 극복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최근의 은사주의 운동은 그 물신 숭배 사상의 다양성을 표출하고 있다. 신앙 운동-다른 말로는 말씀, 신조, 믿음의 말씀, 초월적 신앙, 긍정적 고백, 택해서 구하기, 건강이나 부에 대한 교육-으로 지칭되기도 하는 말씀 신앙 운동은 은사주의 운동의 한 분파이다. 그것은 모든 면에서 남태평양의 물신 숭배 사상 만큼이나 미신적이고 물질적이다. 이 운동의 지도자들은 케네스 하긴(Kenneth Hagin), 코프랜드 부부(Kenneth and Gloria Copeland), 로버트 틸톤(Robert Tilton), 프레드 프라이스(Fred Price), 챨스 콥스(Charles Copps)등인데, 그들은 모든 신자들에게 경제적 부와 완전한 건강을 약속한다. 그들의 주장에 따르면 부족한 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다.

 

거짓 종교와 참 종교

사실상 지금까지의 모든 거짓 종교들은 인간들이 만들었다. 거짓 종교들의 특성은 어떤 물질적 이득을 보장해 주는 신을 숭배한다는 것이다. 즉 인간의 종교는 실용주의적인 목적 때문에 신을 창조한다. 결국, 신은 인간들에게 봉사하기 위해 존재한다. 인간이 신에게 봉사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말씀 신앙 운동 신학은 기독교적 신앙을 하찮은 인간이 만든 종교와 유사한 체계로 만들었다. 즉 무속적인 종교 체계로 만들어 버린 것이다. 말씀 신앙 운동의 주장에 따른다면 하나님은 기독교인들의 목적을 위해 강요당하고, 속고, 조작되고, 조정되며, 착취될 수 있다.

얼마 전, 나는 다소 극단적인 말씀 신앙 운동 교사인 데이비드 에플레이(David Epley)라는 사람에게서 우편물 하나를 받았다. 그 우편물 속에는 “기도로 축복된” 비누에 관한 자료가 들어 있었다. 그 비누에 대해 써 있기를 “우리는 모든 불운, 병, 불행과 죄악들을 일소할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당신의 삶 속에서 일소해 버리기를 원하는 죄된 속성까지도 그렇게 할 것입니다. 나는 당신이 Hexs(원문 그대로), Vexs(원문 그대로) 또는 가정문제, 사랑, 행복, 기쁨에 관해서도 당신을 돕고 싶습니다!” 이런 주장과 함께 그 비누를 통해 하나님의 은총을 받았다는 사람들의 증거를 동봉하고 있었다. 즉, “새로운 직장을 갖게 되었다.” “80,000만불의 꿈이 실현되었다” “12년 만에 직업을 갖게 되었다” 또한 에플레이의 개인적인 편지도 있었는데, 그 글의 내용은 신유와 기적적인 돈벌이가 되게 하는 그 비누의 사용법으로 가득했다. “이제 가난을 털어 버리고 당신이 갖고 있는 100불, 50불, 20불의 지폐나 혹은 수표들을 정결해진 손에 쥐고 나서 ‘예수의 이름으로, 나는 이 선물을 하나님의 일을 위해 사용하겠습니다. 그리고 돈을 보상해 주시는 기적의 체험을 원합니다.’라고 말하십시오.” 물론, 지폐나 수표등은 에플레이가 근무하는 기관으로 보내야만 한다.

그 편지의 마지막 문단에는 이렇게 기록되어 있었다.

이런 각성시키는 편지를 통해 나는 어떤 사람에게서 25불의 헌금을 받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오래지 않아 그에게 거액의 수표로 되돌려 주셨음을 보았습니다. 거액이었습니다…… 그것은 1000불이 넘는 수표처럼 보였습니다. 물론, 이 이야기가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당신도 알다시피 나는 하나님께서 명하시면 즉시 그 분에게 복종합니다. 저는 여기서 당신의 답신을 기다립니다.

위의 편지 내용은 신앙보다는 마술에 더 가까운 것 같다. 또한 그것은 거의 모든 말씀 신앙 운동 사역자들의 전형적인 말투이다. 단순히 얄팍한 상술이구나 하고 그칠 문제가 아니다 그것은 그 이상의 것이다. 말씀 신앙 운동 교사들은 신약의 핵심을 파괴시켜 왔다. 마땅히 초점을 건전한 기독교 교리와 경배와 예배와 헌신에 두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육체적으로 경제적이며 물질적인 은총의 약속에 두고 있다. 그들에게 있어 축복이란 하나님께서 말씀 신앙 운동의 교리를 알고 그것을 추종하는 사람들에게 베푸실 것으로 기대되는 물질이다.

말씀 신앙 운동 저술가들은 “하나님과 함께 티켓을 적는 법”, “선행은 유익하다”, “부유해지는 법”, “하나님의 창조 능력이 당신을 위해 일하신다”, “기도를 통한 하나님의 능력”, “성공과 부에 대한 하나님의 법칙”, “부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적 열쇠”, “하나님의 부유함 안에 거함”이라는 제목을 그들의 저술에 붙인다.

또한 말씀 신앙 운동에 있어서 신자들은 하나님을 이용한다. 그것은 성경적인 가르침-하나님께서 성도를 사용하신다-과는 반대되는 것이다. 말씀 신앙 운동 사역자들은 성령을 성도들이 원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으로 간주한다. 그러나, 성경의 가르침에 따르면 성령은 성도들이 하나님의 뜻을 행할 수 있게 하는 분이다 많은 말씀 신앙 운동 교사들은 예수께서 다시 태어나셨기 때문에 우리는 작은 신들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성경의 가르침에 따르면, 예수님은 하나님이며, 중생해야만 할 대상은 바로 우리이다.

나는 성경을 왜곡하고 파괴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 또한 말씀 신앙 운동의 오류에 대해서도 너그러울 수 없다. 그것은 마치 초대교회를 파괴시켰던 탐심 많은 어떤 종파들과 유사하다. 바울과 그 밖의 사도들은 그런 잘못된 사상들을 유포하고 다니는 거짓 교사들과 적응할 수도, 그들과 화해할 수도 없었다. 오히려, 바울과 그 밖의 사도들은 그들이 위험한 거짓 교사들임을 인식하고, 기독교인들에게 그들로부터 피할 것을 주장했다. 예컨대, 바울은 디모데에게 다음과 같이 경고하고 있다.

마음이 부패하여지고 진리를 잃어버려 경건을 이익의 재료로 생각하는 자들……, 하지만 부(富)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침륜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그러나,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좇으며(딤전 6:5, 9-11)

유다는 이런 자들에 관하여 쓰기를,

화 있을 진저 이 사람들이여, 가인의 길에 행하였으며 삯을 위하여 발람의 어그러진 길로 몰려갔으며 고라의 패역을 좇아 멸망을 받았도다. 저희는 기탄 없이 너희와 함께 먹으니 너의 애찬의 암초요 자기 몸만 기르는 목자요 바람에 불려가는 물 없는 구름이요 죽고 또 죽어 뿌리까지 뽑힌 열매 없는 가을나무요 자기의 수치의 거품을 뿜는 바다의 거친 물결이요 영원히 예비된 캄캄한 흑암에 돌아갈 유리하는 별들이라. 이 사람들은 원망하는 자며 불만을 토하는 자며 그 정욕대로 행하는 자라. 그 입으로 자랑하는 말을 내며 이를 위하여 아첨하느니라. (유 11-16)

베드로도 쓰기를,

그러나 민간에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저희는 멸망케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여럿이 저희 호색하는 것을 좇으리니, 이로 인하여 진리의 도가 훼방을 받을 것이요 저희가 탐심을 인하여 지은 말을 가지고 너희로 이를 삼으니 저희 심판은 옛적부터 지체하지 아니하며 저희 멸망은 자지 아니하느니라. 저희가 허탄한 자랑의 말을 토하며 미혹한데 행하는 모든 사람에게서 겨우 피한 자들을 음란으로써 육체의 정욕 중에서 유혹하여 저희에게 자유를 준다하여도 자기는 멸망의 종들이니 누구든지 진자는 이긴 자의 종이 됨이니라. (벧후 2:1-19)

바울은 탐심을 우상 숭배라 했고(엡 5:5), 에베소 교회 사람들에게 부도덕한, 즉 탐심에 찬 말을 하는 사람들과 멍에를 함께 하지 말라고 권하고 있다(6, 7절),

오늘날 말씀 신앙 운동 교사들이 얼마나 초대 교회 다시 사도들이 그렇게 비난했던 탐심 많은 거짓 교사들과 닮았는가? 이 운동을 삼류 기독교인들의 이단적인 운동으로 몰아 버리는 것이 공정한가?

나는 말씀 신앙 운동이 그 범위가 아직 다소 모호하기 때문에 이단이라고 칭하기를 망설이고 있다. 많은 신실한 성도들이 아직도 말씀 신앙 운동 가르침의 핵심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 주변을 배회하고 있다. 또한, 이 말씀 신앙 운동의 핵심을 고수하는 사람들 중에 몇 사람은 말씀 신앙 운동의 극단적인 가르침을 거부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단과 공통적인 요소들이 모두 이 운동 안에 존재하고 있다. 즉, 왜곡된 그리스도론, 고양된 인간론, 인간의 공로에 중점을 둔 신학, 이 집단 안에서 발생하는 새로운 계시가 오랫동안 교회내에 감추어져 있던 비밀을 밝힐 것이라는 믿음, 성령의 영감을 받아서 권위가 있다고 생각되는 성경 이외의 저작들, 복음주의적 용어의 사용과 오용, 말씀 신앙 운동에 대한 비판이나 그 운동의 가르침과 배치되는 가르침을 금하는 배타성이 그것들이다. 말씀 신앙 운동의 근본적 교리에 대한 수정이 가해지지 않는 한 그 용어가 말하는 그대로의 이단이 될 것이다. 확실히 그것은 신약성경 시대에 나타난 탐심 숭배와 가장 가까운 것이다. 사도들은 탐심 숭배를 이단이라고 고집스럽게 규정했다.

유감스럽게도 나는 많은 증거들이 말씀 신앙 운동이 이단임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았다. 거의 모든 중요한 교리에서 말씀 신앙 운동은 우리 신앙의 근본적인 교리들을 파괴하고, 왜곡시키며, 잘못 이해하게 하고, 망각하게 만들었다.

이 책의 서문에서 말했듯이 나는 말씀 신앙 운동의 출판물 뿐 아니라, 교사들의 테이프나 TV 방송문을 자주 인용할 것이다. 그들의 말들은 우리로 죄를 짓게 한다. 나는 이런 자들 가운데 몇 사람이라도 그들이 이야기해 온 것으로부터 멀리 떨어져서 그들의 주장을 돌아보게 되기를 원한다. 이 운동가들 대부분이 그들의 주장을 계속 방송하기 위해서는 주류를 이루고 있는 복음주의자들의 도움을 절실히 필요로 한다. 결국, 몇 사람은 그들의 교리에 대한 성경적인, 혹은 비판적인 분석을 잠재우기 위해 필요하다면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할 것이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사람들에게 그들의 가르침은 하나님께로부터 개인적으로 받은 것이기 때문에 오류가 있을 수 없다고 확신시킨다. 또한 그렇게 수년 동안을 분명하게 그리고 반복적으로 가르쳐 왔다. 그러나 놀라지 말라. 이들 중에 몇 사람은 그들이 잘못 이해하고 있었고, 내가 이 장에서 진술한 이후에 그들의 견해를 수정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이 단순히 포기했다고 해서, 그리고 교묘하게 반응했다고 해서 미혹되지 말라. 그들이 정말 역사적이며 성경적인 기독교를 받아들였는지의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믿을만한 유일한 증거는 그들이 공적으로 오랫동안 가르쳐왔던 이단을 버리고, 실제로 건전한 성경적 교리를 가르치는 것이다.

 

거짓된 신

말씀 신앙 운동에서 말하는 신은 성경에서 말하는 하나님이 아니다. 사실상 그들의 가르침에 따르면, 신자들은 하나님보다 우위의 존재들이다. 하나님을 마치 요정이나 산타클로스, 혹은 기독교인들이 시키는 데로 행동하는 종의 개념으로 격하시킨다. 말씀 신앙 운동 추종자들은 스스로가 최고의 권위를 갖는다 앞으로 우리가 보게 되겠지만, 이 추종자들은 자신들을 마치 작은 신들인 양 생각하도록 교육받으며, 작은 신들인 양 행동하도록 자극 받는다.

말씀 신앙 운동의 가르침에 따르면, 하나님의 주권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반면에 성경은 “여호와께서 그 보좌를 하늘에 세우시고 그 정권으로 만유를 통치하시도다”(시 103:19) “하나님은 복되시고 홀로 주권적이시며,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시요”(딤전 6:15)라고 선언하고 있다. 그러나, 내가 읽은 말씀 신앙 운동 경전에서는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언급을 찾아 볼 수가 없었다. 그 이유는 명확하다. 말씀 신앙 운동 교사들은 하나님의 주권을 믿지 않는다. 또한 말씀 신앙 운동의 신학에 의하면, 예수님은 이 땅에 대한 아무런 권세도 없으며, 그 권세는 이미 모든 교회에 위임되었다.

더 나아가서 말씀 신앙 운동의 가르침에 따르면, 하나님은 건강과 부를 통제하는 영성법에 의해 제약을 받는다. 만일 우리가 올바른 말을 하고 하나님에 대해 흔들림 없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면,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어떤 결심을 하든지 거기에 보답할 수 밖에 없다. 로버트 틸튼(Rovert Tilton)의 주장에 따르면, 하나님께서는 이미 우리와의 언약 관계를 통해 이루셔야 할 일을 감당하셨다. 이제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어떤 약속이나 헌신을 하나님께 요구할 수 있고, 하나님 말씀의 권위에 의존해서 하나님께 무엇을 해 달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 정말로 당신은 언약에 근거하여 하나님께 어떤 존재가 되라고 말할 수 있다.

말씀 신앙 운동의 교리에 따르면, 하나님은 만유의 주가 아니다. 그분은 우리가 그렇게 하도록 허락하기 전에는 아무 일도 못하신다. 하나님은 인간의 기구와 신앙에 의존하며,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사역은 인간들의 말에 의존한다. 챨스 캡스(Charles Capps)의 글에 따르면, “하나님께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것은 바로 당신의 힘입니다.” 그 반면에 “두려움은 악마로 하여금 힘을 발휘하게 한다.” 만약 당신이 두려워하지 않으면-비록 약간의 의심을 한다고 해도-

하나님을 움직이게도 할 수 있다…… 즉시 하나님의 능력을 멈추게도 할 수 있다. 그것은 곧 분명해질 것이다. 하지만, 당신은 이 세상에 사탄의 말을 유포하고 있다. 즉 세상은 좋아지지 않고 더욱더 나빠지고 있다는 말을 유포하고 있는 것이다.

캡스의 주장에 따르면,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모든 주권을 - 그의 창조력을 포함해서 - 인간들에게 위임하셨다. 그는 이렇게 쓰고 있다.

1973년 8월,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다. 말씀하시기를, 만일, 사람이 나를 믿으면, 장시간의 기도가 필요치 않다. 단지 말씀으로 전함으로써 사람은 그가 원하는 것을 가질 수 있다. 나는 창조력을 말씀의 상태로 사람에게 주었다. 나는 잠시 나의 사역을 멈추고, 인간에게 내 창조력이 담긴 말씀을 주었다. 그 힘은 여전히 내 말씀 안에 있다.

내 말이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사람이 믿음으로 그 말씀을 전해야 한다. 예수께서 세상에 계실 때, 말씀을 전파하셨다. 예수님 당시에 그 말씀이 사역을 하였듯이 지금도 그대로 사역할 것이다. 하지만 말씀은 육신을 통해 전파되어야 한다. 인간은 일어나야 한다. 일어나서 내 말을 가지고 악의 힘을 정복해야 한다. 내 백성이 말씀을 통해 보다 나은 삶을 사는 것, 그것이 나ㅢ 가장 큰 소망이다. 내 말이 그 힘을 잃지 않았음은 전파되어졌기 때문이다. 그것은 내가 “빛이 있으라”라고 말했을 때와 동일하게 오늘날도 능력이 있다.

우리의 말이 그렇게 창조력이 있다면, 도대체 왜 기도해야 하는가? 사실, 몇 명의 말씀 신앙 운동 교사들은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명백히 거부한다. 그것은 매우 위험한 것이다. 노블 헤이즈(Norvel Hayes)가 말했듯이, 그들은 기도로 하나님을 변화시키는 것보다 수표책이나 질병들 혹은 처해있는 곤경과 이야기하는게 더 낫다고 생각한다.

너의 처지에 대해 예수님과 이야기하려 하지 말라. 예수의 이름으로 산(너의 처지)-당신 삶에 있어 그 산이 어떤 것이든-과 직접 이야기하라. …… 그 산에 관해 예수님께 이야기하지 말라. 그것에 관해 다른 어떤 사람과도 이야기하지 말라. 예수의 이름으로 그 산 자체와 이야기하라! “오 하나님 도와주세요. 나의 이 질병을 고쳐주세요”라고 말하지 말라. 단지 “감기야, 내몸에 범접치 말라. 예수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내 몸에서 물러나라! 코야, 내가 너에게 명하노니, 콧물을 그만 흘려라! 기침아, 예수의 이름으로 네게 명하노니 물러가라!”라고 말하라. 혹은 “암아, 너는 날 죽일 수 없다. 예쑤 이름으로 결단코 난 암으로 죽지 않으리라!”라고 말하라.

생활 중에 경제적 어려움에 처했는가? 그렇다면 돈과 이야기하라. 하나님의 말씀과 조화되게 수표책과 이야기하라. 사업과 이야기하라. 고객들에게 당신 회사에 와서 돈을 쓰라고 명하라. 당신의 산(문제)과 이야기하라!

헤이즈의 가르침에 따르면, 신자들은 그들의 수호 천사들을 다스릴 수 있게 연습해야 한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천사라는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 기독교인들을 위해 보내주신 사역의 영들이기에” 우리는 “그 영들을 우리 자신을 위해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우리는 천사들이 바쁘게 사역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헤이즈의 주장에 따르면, “우리는 수호 천사들이 언제나 우리를 위해 일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말씀 신앙 운동의 신학은 하나님의 주권을 거부한다. 따라서 우리의 질고나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하나님께 기도할 필요가 없다. 기독교인들 스스로가 지배자가 되고 창조자가 된다.

말씀 신앙 운동의 가르침 중 가장 논란의 대상이 되는 것은 하나님께서 인류를 창조하시되 “작은 신들”이 되도록 창조하셨다는 가르침이다. 케네스 코프랜드(Kenneth Copeland)가 분명히 언급했듯 이 많은 말씀 신앙 운동 교사들은 다음과 같은 것을 정교하게 가르친다.

거듭났을 때 하나님께서는 당신 안에 거하신다-베드로가 “우리는 신성을 가졌다”라고 했을 때 이점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그 신성은 절대적으로 완전한 영생이다. 그 본성은 당신 속에 영으로 내재하고, 그 속으로 투사해 들어가며, 당신은 인성을 후손들에게 물려주듯이 하나님께서 그것을 당신에게 내재시키도록 해야 한다. 인성을 가진 자녀는 고래로 태어날 수 없다! 인간으로 태어난다. 그렇지 않는가? 그렇다면, 이제 당신은 인성만을 가진 존재는 아니지 않는가? 당신은 한 인격체이다. 당신은 신성만을 가진 존재는 아니지 않는가? 당신은 한 인격체(신성과 인성을 가진)이다.

코프랜드의 가르침에 따르면 “아담은 신(神)격으로 창조되었다.” 다시 말해서, 아담은 하나님의 복제품이었다. “아담은 하나님께 종속되지 않았다. 심지어…… 아담은 하나님과 동행했으며…… 그가 말한 것은 그대로 되었다. 그가 행한 일은 중요한 것이 되었다. 그가 사탄에게 무릎을 꿇고 사탄이 아담 위에 군림하게 되었을 때도 하나님은 속수무책이었다. 그 이유는 한 신이 사탄을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기억하라. 아담은 신격으로 창조되었다. 그러나, 그는 커다란 반역으로 인해 신의 위치에서 떨어졌다.”

코프랜드의 주장에 따르면, 예수께서 신자들을 중생시켜서 신의 위치로 되돌려 놓기위해 십자가를 짊어지신 것은 잘한 일이다. 코프랜드의 견해에 따르면, 예수의 신성은 “신유…… 구원…… 경제적 부유함, 정신적 부유함, 육체적 건강과 가족의 안위까지도 보장한다.”

신자들은 신의 반열에 있기 때문에 현세에서의 축복이 보장되어져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영광의 부유하심을 따라 나의 필요를 채워 주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그 분 주위를 걸으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렇습니다. 내 필요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그의 영광의 풍성하심을 따라 채워질 것입니다. 영광을 하나님께!……” 나는 하나님과 언약을 맺었습니다. 나는 “스스로 계신 분”과 언약을 맺었습니다. 할렐루야.

그들은 모든 면을 이런식으로 말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것이 당신을 격앙시키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을 어떤 식으로든 이야기해야 한다. 그 분께서 말씀하신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라는 말을 성경에서 읽었을 때, 나는 이렇게 말했다. “그렇다. 나도 또한 스스로 있는 자이다.”

이것은 신성을 모독하는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의 참된 자녀들을 비참하게 만드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이 말씀 신앙 운동의 전형적인 가르침이다. 신자들의 신성에 대한 그들의 가르침을 비판하는 몇몇 사례에 맞서 코프랜드는 폴과 쟌 크로취와 함께 삼위일체 전국 방송망 “여호와를 찬양하라”라는 프로그램에 출연했다. 거기서 그들은 자신의 가르침을 설명하고 강조했다.

폴 : 하나님께서는 그분 자신과 우리 인간 사이에 어떤 구분을 지어 놓지 않았습니다.

코프랜드 : 결코 지어놓지 않았어요! 언약 관계 속에서 그런 일을 하실 수가 없지요.

폴 : 그렇다면 오늘 저녁 해결해야 할 것이 무엇입니까? 우리가 신이라는 주장에 반대하는 이런 경향과 외침, 그리고 논쟁이 그리스도의 육체 가운데서 불화를 조장하려는 사탄에 의해 진행되어 왔다는 거지요. 그렇다면 나는 신이겠군요!

코프랜드 : 예 맞습니다.

쟌 : 와! 놀랍군! (웃으며) 그분은 우리들에게 자신의 이름을 주셨군요.

코프랜드 : 그 이유는……

폴 : 나에게도 그분의 이름이 하나 있으니까 나도 그분과 같은 존재가 되겠군요. 나는 언약 관계에 있지요. 내가 작은 신이라니! 비평가들아 꺼져 버려라.

코프랜드 : 당신은 그분이 어떤 분이든 그렇게 될 수 있어요.

폴 : 그래요.

폴 크로취(Paul Crouch)는 삼위일체 방송국의 대표자이며, 오늘날 종교 방송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 중 하나이다. 그는 반복해서 말씀 신앙 운동의 “작은 신들”에 대한 헌신을 재확인 했다.

새롭게 탄생한 그 피조물들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결국 그 피조물들은 예수 그리스도와 한 몸을 이루었습니다. 이것이 사실일까요? 성부, 성자, 성령이 하나를 이루는 것과 똑같은 결합이라면 그럴 수도 있을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아버지여, 아버지여 제가 우리 안에서 하나인 것처럼 저들도 내 안에서 하나되게 하옵소서”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므로, 그 분이 하신 일은 신성 자체의 결합을 개방하시고 그분 안에 우리를 영접하신 것입니다.

다른 말씀 신앙 운동 교사들도 이단을 계속 유포한다. 챨스 캡스는 이렇게 기록했다. “하나님의 말씀을 고백하고, 하나님의 약속을 되풀이 해서 말하는 사람들은 하나님과 같이 행동하려고 할 것이다”라고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들어왔다. 사실이다. 그것이 정말 우리가 하려고 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실 것인가를 생각하여 그것에 맞추어 행동하라…… 그가 하신 일은 무엇인가? 그는 사물이 어떻게 되기를 원하시면 그대로 말씀하셨다. 얼 폴크(Earl Paulk)의 기록에 따르면, “우리는 작은 신들이고, 우리가 그와 같이 행동할 때 비로서 하나님 나라를 선명하게 나타내 보일 수가 있다.” 로버트 틸튼(Rovert Tilton)은 또한 믿는 자들을 하나님과 같은 종류의 장초물이라고 명명했다. 그것은 이 세상에서 하나의 신으로 존재하도록 의도되어졌고…… 하나님께서 이 세상에서 신이 되도록 우리를 창조하셨다는 것을 믿는 것이다. 그리고 모리스 케룰로(Mprris Ceriullo)는 드와이트 톰슨(Dwight Thompson)과의 텔레비전 담화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모리스 : 보십시오, 하나님께서 자신의 형상대로 우리를 창조하셨을 때, 그분은 어떤 억압도 받지 않았습니다. 그렇지요? 그분은 우리를 꼭두각시로 만들지 않았습니다.

드와이트 : 그렇죠! 정말 그래요.

모리스 : 그분은 말씀하지 않았어요. 말씀하지 않았다고요. 모리스씨, 당신 손을 들어봐요. 여기 우리가 있지만, 전적으로 우리는 우리를 통제할 수 없어요.

드와이트 : 맞습니다! 옳습니다! 당연하죠!

모리스 : 그분은 드와이트씨 당신을, 그리고 나도 작고 섬세한 신으로 만들었습니다. 물론! 성경은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다고 말합니다. 그분의 형상대로 만들어졌어요. 하나님의 그 형상은 어디에 있습니까? 그분은 우리에게 권세를 주셨습니다…… 그분은 우리에게 권위를 주셨습니다. 그분은 우리에게 지배력을 주셨습니다. 그분은 우리에게 사람처럼 행동하라고 말씀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분은 우리에게 신처럼 행동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베니 힌(Benny Hinn)은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새로운 피조물들은 하나님을 따라 의와 거룩함으로 창조되었습니다. 새 사람은 하나님을 따라, 하나님처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완전해지고 거룩해집니다. 새로운 피조물은 하나님과 꼭같습니다. 이렇게 말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은 이곳 저곳으로 지상을 뛰어다니는 작은 신입니다’라고.” 이러한 가르침의 비판에 대해 베니 힌은 다음과 같이 대꾸한다.

자, 그럼 이제 참된 계시에 관한 지식을 알아 볼까요?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 봅시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신성을 감추어 놓았습니다…… 언젠가는 신성한 모습으로 온 지구를 덮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케네스 하긴(Kenneth Hagin)의 가르침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곤란을 겪고 있습니다. 이건 정말 사실입니다. 케네스 코프랜드도 가르치고 있습니다. 많은 기독교인들이 그 가르침에 흠집을 내고 있지만, 그것은 신령한 진리입니다. 케네스 부부는 ‘당신은 신입니다. 상신들은 신이에요’라고 말합니다.

“오! 나는 신이 될 수 없어요.” 주목해 보십시요. 이 가르침의 균형을 잡아 봅시다. 하긴은 그 균형이 무엇인지 가르쳐 줄 것입니다. 그 균형을 깨는 것은 하긴으로 하여금 그것을 되풀이하여 말하게 만드는 것들입니다. 코프랜드도 그 균형에 대해 교육하고 있습니다. 그는 내 절친한 친구입니다. 균형을 깨는 그의 가르침은 자신이 말한 것을 되풀이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 곳에서 형제를 보았습니까? 성경 말씀에 따르면, 예수께서 세상에 계실 때, 제일 먼저 하신 일이 신적 모습을 버리셨다는 것입니다. 무한하신 그 분,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인간들도 그 분처럼 될 수 있습니다.

많은 말씀 신앙 운동 교사들이 하긴을 그들의 신학을 형성하는데 지대한 공헌을 한 사람으로 간주한다. 하긴은 이렇게 말했다. “만약 우리가 깨어 있어 어떤 사람인지 깨닫게 되면, 우리는 우리가 하고자 했던 일을 하기 시작할 것이다. 교회가 아직 그들 자신들이 그리스도임을 깨닫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누구인가? 그들은 그리스도이다.”

이렇게 하여 말씀 신앙 운동 교사들은 하나님을 왕의 자리에서 쫓아내고 그 자리에 인간들을 올려 놓는다. 이러한 근본적인 오류에 근거해서 거의 대부분의 다른 오류들이 나타나게 된다. 왜 그들은 건강과 부를 모든 그리스도인들의 신적 권리라고 말하는가? 그 이유는 그들의 신학 체계에 따르면, 기독교인들이 곧 신들이기 때문이다. 왜 그들은 신자들의 언어가 창조적이고 결정적인 힘을 갖는다고 가르치는가? 그들의 신학 체계상 신자들이 주권자이자 하나님이 주권자는 아니기 때문이다.

그들은 태초에 있었던 사탄의 거짓말을 인용하고 있다.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는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창 3:4-5). 피조물이 하나님과 같아 질 수 있다는 사상은 항상 사탄의 거짓말이었고, 거짓말이다. 사실상, 사탄이 타락하게 된 것도 바로 이 거짓말 때문이었다(사 14:14). 말씀 신앙 운동 교사들은 자신들의 가르침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종종 두 개의 본문을 사용한다. 시편 82:6에서, 하나님께서는 세상의 통치자들에게 말씀하신다. “너희는 신들이며 다 지존자의 아들들이라.” 그러나, 시편을 좀 더 소박하게 읽어보면, 이 말씀은 심판날이 가까이 왔다고 불의한 통치자들에게 경고하는 말씀임을 알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사악함 때문에 그들을 속이신다. 실제로 자신들을 신이라고 믿는 것은 바로 그들이다. 6절과 7절을 다음과 같이 읽어보라. “너희는 신들…… 이라 하였으나 범인(凡人)같이 죽으리라.”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정죄하시면서 역설적인 기법을 사용하고 계시지 않는가? 그들의 신성을 인정하기 보다는 오히려 자신들을 그렇게 높여 생각하는 그들을 정죄하고 계신다.

말씀 신앙 운동 교사들은 즉시 그들이 좋아하는 다른 구절을 찾아 자신들 주장의 근거로 내 놓을 것이다. 그 구절은 예수님께서 당신의 신성을 증거하기 위해서 인용했던 시편 84편의 말씀이다. 그것은 우리가 이미 위에서 인용했던 것이다. “유대인들이 대답하되 선한 일을 인하여 우리가 너를 돌로 치려는 것이 아니라 참람함을 인함이니, 네가 사람이 되어 자칭 하나님이라 함이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 율법에 기록한 바 내가 너희를 신(神)이라 하지 아니 하였느냐”(요 1-0:33-34). 그러나 예수께서 그 구절을 인용하신 목적이 무엇인지 간과하지 말라. 그것은 유대인들과 바리새인들에게 익숙한 말씀이었고, 유대인들과 바리새인들은 그 말씀이 악한 지도자들에 대한 책망임을 잘 알고 있었다. 예수님께서는 시편 원문의 풍자를 되풀이 하고 계신 것이다. 월터 마틴(Walter Martin)은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예수님께서는 “너희들은 스스로 신이라 생각하고 있구나. 너희 속에 있는 하나님보다 좀 더 위대한 신은 무엇이냐”:라고 사람들을 꾸짖고 계신다. 아이러니는 우리를 책망하기 위한 것이지 우리에게 정보를 제공하려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그것은 신학 체계를 세우는 기초가 될 수 없다.

이것은 또한, 요한복음 10장을 이해하는 데 안성맞춤이다. 이 구절에서 우리는 사탄이 ‘이 세상의 통치자’라 일컬어짐을 기억한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권위에 대적하는 것이다(요 14:20, NASB 성겨). 그리고 바울은 이 사탄을 ‘이 세대의 왕’이라고 말함으로써 ‘이 세상의 통치자’라는 표현을 강조한다.(고후 4:4). 우리는 어떤 것들-돈, 권력, 지위, 신분, 애국심, 가족, 혹은 루시퍼의 경우에는 천사-에서건 신을 만들 수 있다. 우리가 우리 자신을 “신”이라고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어떤 것을 신이라 부르든 또는 숭배하고 신처럼 취급하든 그것은 본성상 혹은 근본적으로 신인 존재와는 별개의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반역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이르시기를 “너희의 패리함이 심하도다. 토기장이를 어찌 진흙같이 여기겠느냐?”(사 29:16)라고 말씀하셨다. 말씀 신앙 운동에 따르면, 이 말씀은 자기들의 주장이 옳음을 증거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성경 말씀은 “신”은 유일한 한 분 하나님 뿐이며, 그 외의 다른 신은 있을 수 없음을 선포한다(신 5:35, 39, 32:39, 삼하 7:22, 사 43:10, 44:6, 45:5-6, 21, 22, 고후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