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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교훈/은사(2) - 존 맥아더

12장. 하나님께서는 건강과 부를 약속하시는가? (3)

by 복음과삶 2007. 5. 8.

은사 ()

제 12장,

하나님께서는 건강과 부를

약속하시는가? (3)

존 맥아더

 

그릇된 신앙

말씀 신앙 운동의 가르침에 의하면, 신앙은 변하지 않는 비개인적인 법칙이다. 즉 중력의 법칙이나 열역학 법칙처럼 세계를 지배하는 것이다. 신앙은 그것을 움직이는 것이 무엇이든 상관없이 작용한다. 팻 로버트슨(Pat Robertson)은 하나님 나라의 법칙이 비기독교인들에게도 적용이 되는가 하는 질문에 다음과 같이 답변한다. “예, 당연히 이러한 법칙들은 단지 기독교적이거나 유대교적인 원칙만은 아닙니다. 기독교나 유대교의 법칙은 중력의 법칙, 그 이상의 어떤 것이지요. 하나님의 법칙은 그것을 따르려고 하는 사람이면 누구에게나 영향력을 미치지요. 하나님 나라의 법칙은 모든 창조물들에게 적용됩니다.” 이와 같은 사실을 신앙의 법칙에 적용해 보면, 그것은 의심없이 하나님의 은총을 구하는 모든 자들에게 의미있는 것이며, (그들이 신자이든 불신자이든) 그들이 원하는 것이면 무엇이나 소유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말씀 신앙 운동의 교리에 따르면, 신앙이라는 것은 하나님께 대한 무조건적인 굴복이 아니다. 그들은 신앙을 하나의 법칙으로 본다. 그것에 의해 세계를 지배하는 영적 법칙을 조정할 수 있다고 말씀 신앙 운동들은 믿는다.

“영적인 법칙에 의해 통제되는 말씀만이 당신을 위해 봉사하는 영력이 될 수 있다. 우둔한 말은 당신에게 대항할 것이다. 영의 세계는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 통제된다. 자연계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사람들에 의해서 통제되어야 한다.”

“말씀 신앙”이란 명칭이 암시하듯이, 이 운동은 우리가 신뢰하는 대상이 누구이며, 우리가 믿고 확신하는 진리가 무엇인지에 대해 관심을 갖기 보다는 우리가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가르친다. 말슴 신앙 운동에서 선호나는 용어들 중의 하나는 “긍정적 고백”(positive confession)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말씀이 창조력을 가졌다는 말씀 신앙 운동의 가르침을 지칭하는 것이다 당신이 말하는 것이 당신에게 일어나는 모든 것들을 결정짓는다고 말씀 신앙 운동 교사들은 주장한다. 당신의 “고백들” 즉, 당신이 말하는 것들-특별히 당신이 하나님께 구하는 것들-은 반드시 긍정적으로 언급되어져야 하고 흔들리지 말아야 한다. 그래야만 하나님께서는 간구함에 응답하실 것이다.

케네스 하긴의 기록에 따르면, “말한 것은 가질 수 있다. 하나님과 더불어 자신의 티켓을 쓸 수도 있다. 하나님과 더불어 자신의 티켓을 쓰는 첫 단계는 다음과 같다. 즉, 그것을 말하라” 얼마 후 그는 다음과 같이 부연했다. “만일 시련과 곤란, 그리고 신앙의 결핍과 돈의 부족에 관해 말한다면-신앙은 흔들리게 되며, 건조해 진다. 그러나, 하나님을 찬양하라. 만약 하나님의 말씀과 사랑하는 하늘 아버지, 그리고 하나님이 하실 수 있는 일에 관해 말한다면-신앙은 날로 성장할 것이다.”

이런 견해는 말씀 신앙 운동의 내부에 병적인 미신을 배태시켰다. 말씀 신앙 운동 추종자들은 그들이 모든 말들이 주술적인 주문이며, 그들의 운명을 결정 짓는다고 믿는다. 캡스는 부정적인 고백-그것이 비록 고의적인 것은 아닐찌라도-의 위험성에 관해 다음과 같이 경고한다.

우리들의 어휘는 사탄의 언어들로 가득하다. 우리는 아픔과 질병, 심지어 죽음같은 단어를 우리의 어휘 속에 집어 넣었다. 많은 이들이 그들 자신을 표현하는데 사용하곤 하는 단어가 있다면, 그것은 죽음이란 단어이다. 다름 아닌 죽음이란 단어이다.

사람들은 이렇게 말할 것이다. “그것을 하고 싶어 죽겠어”, “그 일을 할 수 없으면 죽어 버릴거야.” “죽여 주는군”

친구들이여, 이러한 발언은 부정적인 발언이다. 그것들은 하나님의 말씀과 반대되는 것이다. 죽음은 사탄에 속한 것이다…… 우리는 죽음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 모든 사람은 곧 죽게 될 것이다. 그러니 지금 곧 죽음과 관계를 맺으려 하지 말라.

이 말은 미신이지, 성경적 신앙은 아니다. 긍정적 고백에서는 죄의 고백을 제외시킨다. 사실상, 기도와 영적 성장에 관한 말씀 신앙 운동 저서들은 죄의 고백에 관한 가르침들이 부족하다. 그것들은 요한 1서 1:9의 결정적인 가르침을 무시하는 것이다. 요한 1서 1:9은 믿는 자들이 계속적으로 그들의 죄를 고백해야 함을 말하고 있다.

긍정적 고백이라는 가르침은 실제적으로 믿는 자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죄와 그 한계성을 부정하거나 잊게 해준다. 그래서 부정적 고백이 자신들에게 불운을 가져온다는 두려움 때문에 지정한 웃음이 아닌 웃음을 짓게하는 많은 사람들을 생산해 왔다. 하긴(Hagin)도 그와 같은 것을 느끼고 있다고 시인한다.

내 자신이 의혹이나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지 없는지에 관해 말하고 싶지 않다. 그런 의혹이나 두려움이 나를 엄습하고 있는지에 관해서 일으키지 않는가?

우리는 말씀의 생산물이다. 성경은 당신의 혀에 건강과 치유의 능력이 있음을 말하고 있다고 생각한 적이 없었는가? 하나님께서 현명한 자의 혀가 건강(개역 성경에는 지혜로운 자의 혀는 양약과 같다로 번역되어 있음-역주)이라고 말씀 하신 것을 보지 못했는가? (잠 12:18).

나는 결코 병을 이야기하지는 않는다. 나는 병을 믿지 않는다. 나는 치유를 이야기한다…… 나는 치유함을 믿는다. 나는 건강을 믿는다. 나는 결코 병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나는 치유를 이야기한다.

나는 결코 실패를 이야기 하지 않는다. 또한 실패함을 믿지 않는다. 나는 성공을 믿는다. 결코 패배를 이야기하지 않는다. 나는 승리를 믿는다. 예수님이여 찬양받으소서!

이러한 관점은 명백한 문제를 야기시킨다. 브루스 바론(Bruce Barron)은 말씀 신앙 운동에 종사하는 한 교회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그 교회의 목사님은 몹시 부끄러워 하시면서 일어나 그의 회중들에게 관계에 대해서 가르쳐 주었다. 그가 듣기에는 교회 회중 중 몇 명은 그들의 병든 아이들을 육아실로 보내고 교l에 다니는 어린이들에게 병을 전염시켰다. 육아실의 자원 봉사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그들의 아이들이 건강해 질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고백했던 것이다. 부모들이 그들의 치유를 주장했기 때문에 걱정할 것은 전혀 없었다. 그들은 징징우는 소리와 기침들을 흔한 증세라 생각하고 무시했다 그러나, 그 흔한 증세가 전염의 원인으로 판명되었다. 단지 강단으로부터 선포된 단 한번의 설교만이 그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었다

또한 질병과 문제들을 “거짓 징후”로 판단하고 그것을 거부하는 말씀 신앙 운동의 가르침은, 신자들로 하여금 고통당하는 사람들을 이해하고, 그들과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갖지 못하도록 한다. 만약 당신이 어떤 사람의 징후가 마귀의 거짓말에서 기인된 것 -더 나아가서 그것이 병자의 삶 속에 존재했던 죄악된 불신의 결과였다고 한다면-이라고 믿는다면, 어떻게 그 사람을 도와줄 수 있겠는가? 결국, 많은 말씀 신앙 운동 추종자들은 그들이 치유함을 선언할 만큼 충분한 믿음이 없다고 생각되는 사람에게 무감각한 단계를 지나, 거칠고 투박하게 대하는 단계에 까지 이르게 된다.

바론(Barron)은 어떤 목사님 부부에 관해 이야기 했다. 그 부분에게는 아이가 없었다. “시무하는 교회의 교인들은 목사님 부부가 임신을 ‘고백’할 필요가 있으며, 유모차를 사서 그것을 끌고 다니면서 그들의 믿음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몇 년 전에 나는 한 우아한 여인으로부터 아주 비통해 하는 편지 한통을 받았다. 그녀의 편지에 의하면 그녀는 “긍정적 고백”이라는 신학을 받아들였고, 하나님께서 그녀가 아이를 갖기 원한다면 모든 사람들에게 자신의 아기가짐을 선포하기를 바란다고 믿고 있었다. 불행하게도, 그 불쌍한 여인은 신체 구조상 아이를 가질 수 없었다. 몇 달 후, 그녀는 다시금 모든 사람들에게 그녀가 기대했던 그런 아이를 “믿음”을 통해 얻지 못한 이유를 설명하는 편지를 보내야 했다. 그러나, 그녀는 즉시 자신은 여전히 믿음으로 임신할 수 있음을 믿는다고 덧붙였다. 확실히 그녀는 어떤 사람이 그녀의 두 번째 편지를 “부정적 고백”으로 잘못 이해할까봐 두려웠던 것이다. 심지어 하긴은 그의 누이가 만성적 암으로 사망한 것에 대해서도 무감각했던 것처럼 보인다.

내 누이는 79파운드로 몸무게가 감소되었다. 주님은 내게 계속해서 말씀하시기를, 그녀는 곧 죽을 것이라고 했다. 나는 주님께 왜 그 결정을 변경하려 하지 않으시는지 물었다. 주님께서는 내 누이에게 5년간의 시간을 주고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고 신앙을 돈독히 하도록 했음(그러면, 구원을 받았을 것이다)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씀 하셨다. 주님은 그녀가 곧 죽게 된다고 하셨고, 그대로 되었다. 우울한 예이지만, 사실이다.

말씀 신앙 운동의 신학은 기적적인 치료가 선포되었을 때 치료자를 영웅시 하였다. 그러나, 치료가 되지 않으면 믿음이 없다고 정죄하였다 하긴(Hagin)은 한 사고에 대해 말한다. 그때 그는 관절염에 걸린 여자를 치료하고 있었다. 그녀는 병 때문에 걸을 수 없을 정도로 다리를 절었다. 하긴은 그녀가 휠체어를 버리고 걸으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절망했다.

나는 손가락으로 그녀를 가리키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자매여, 당신은 믿음이 없군요, 그렇죠? (그녀는 구원을 받았고, 성령 세례도 받았다. 내가 말하는 것은 그녀에게는 치유 받을 만한 믿음이 없다는 것이었다)” 아무 생각 없이 그녀는 이렇게 대답했다. “물론입니다. 나는 지금까지 내가 치유될 것이라고 믿지 않았어요. 나는 아마 평생을 앉아서 보내다가 무덤에 갈거에요.” 그녀는 그렇게 말했고, 그렇게 되었다. 우리는 비난하지 말아야 한다.

기억하라! 긍정적 고백을 통해 사람들은 그들의 언어가 결정적 요소임을 배우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더 이상 신앙의 대상이 아니다. 말씀 신앙 운동 추종자들은 자신들의 믿음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는 법, 혹은 하긴이 퉁명스럽게 말한 것처럼 자신들의 믿음을 자신들의 믿음으로 표현하는 법을 배운다. 이런 개념을 구체화하려고 하는 하긴의 논리를 주목해 보자.

자신의 믿음을 신뢰하는데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확실히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믿음을 신뢰하셨다. 하나님께서는 확신에 찬 언어로 말씀하셨고, 그대로 되었기 때문이었다. 또한 예수께서도 자신의 믿음을 신뢰하셨다. 그가 무화가 나무에게 말씀하실 때 그대로 되었기 때문이었다.

다시 말해서, 당신의 언어를 믿는다는 것은 당신의 믿음을 신뢰한다는 것이다.

“나의 믿음을 신뢰한다”라고 크게 말하는 것은 당신의 영혼 속에 믿음을 심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계속 그렇게 말해야 비로소 그 믿음이 당신 삶을 지배하게 될 것이다. 맨 처음 그렇게 말하면 대단히 이상할 것이다. 당신의 지성이 그것을 거부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당신의지성에 관해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당신 가슴 속에 있는 믿음에 관해 말하는 것이다. 예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 마음에 의심하지 말라.”

주목해 보라. 또 다시 하긴은 아버지와 아들을 기꺼이 평가절하한다(하나님께서 믿음을 가지고 계시는가? 우리는 전지하신 주권자 하나님을 확실히 신뢰한다고 말할 수 있는가?). 그리고 자기 자신을 기꺼이 신뢰할 만한 대상으로 만들어 버린다. 더 나가서, 그는 신앙을 주술적 주문으로, 우리의 말들을 일종의 주문으로 바꿔 버렸다 .그는 이 주문을 통해서 사람들이 “하나님께로부터 어떤 것을 얻을 수 있으리라”고 말했다. 이런 생각들은 그 어느 것도 성경적이지 못하다. 우리의 신앙에서 유일하게 적절한 대상은 하나님과 그의 확실한 말씀이지, 우리 자신의 말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말씀 신앙 운동 추종자들은 ‘긍정적 고백’을 일종의 주문으로 여긴다. 즉 그것을 통해 그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나 얻을 수 있다고 믿는다. 하긴은 이렇게 주장한다. “마음으로 믿고 입으로 시인하라” 이것이 바로 신앙의 원칙이다. 당신은 당신이 말한 것을 이룰 수 있다. 요s 복음 14:14의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구하면 내가 시행하리라”라는 말을 인요하면서 “내 이름으로”라는 구절이 나타내는 명확한 의미는 외면한 채, 그들은 자신들이 상상하는 모든 물품들을 하나님께로부터 받아낼 때 사용할 수 있는 불변의 말씀으로 잘못 이해하고 있다.

이러한 가르침으로 인해 많은 말씀 신앙 운동 추종자들이 커다란 물질 숭배자들이 되었다. 아직 얼마 알려지지 않은 말씀 신앙 운동 교사인 죠 아반지니(John Acanzini)는 하루 저녁을 삼위일체 방송국에서 보냈다. 거기서 그는 예수께서 그의 지상 사역 기간 동안 부유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유다가 돈주머니를 맡은 자였음을 지적하면서, “예수께서는 돈주머니를 맡은 사람이 필요할 만큼 많은 돈을 다루고 있었다.”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에 코프랜드의 방송에서 초대 손님으로 나왔다. 거기서 그는 성경 말씀이 예수께서 큰 집에서 살며, 잘 디자인된 옷을 입고 계셨다고 가르친다고 믿고 있음을 천명한다. 말씀 신앙 운동 교사들은 자신의 넉넉한 생활과 물질주의적 철학을 정당화하기 위해 위에서 말한 모든 것을 주장하는 것이다.

로버트 틸튼(Robert Tilton)은 조금 더 진보적이다. “하나님께서 부를 약속하셨으므로, 가난하게 지내는 것은 죄이다.” “내 하나님은 부자이시다! 그분은 하늘의 창고에서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 방법을 보여주시기를 원하신다. 그 하늘 창고는 예수께서 갈보리 산에서 당신을 위해 값을 지불하고 사신 것이다.” 계속해서 틸튼은 “새로운 집? 새 차? 이것들은 닭사료 밖에 되지 않는다. 하나님께서 당신을 위해 하시고자 하는 일은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 물질들을 얻을 수 있는가? 틸튼의 추종자들이 그의 사역에 헌금하는 형식으로 그들의 “믿음을 맹세”해야 한다고 말한다.

나는 1000불의 맹세를 좋아한다. 왜냐하면 나는 “그래, 나는 조금만 해야지……”하는 미지근한 사람, 혹은 마음이 내키지 않아하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이다. 나는 1000불을 헌금하면서 하는 신앙의 맹세를 더 좋아한다…… 나는 성공한 사람들에게 말하는 것이 아니다. 성공한 사람은 내 말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것이다. 당신이 성공하지 못했다면, 그 길을 가르쳐 줄 것이다. 물론 주의 사역이 한 부분을 담당할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가장 큰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당신은 가장 큰 축복을 얻는다. 나는 당신이 들어갔었던 그 곳에서 밖으로 나오라고 하고 싶다. 나는 당신에게 훌륭한 차로 들어가라고 말하고 싶다…… 나는 당신을 도와주고 싶다. 나를 저주하지 말라! 나를 저주하지 말라! 젠장, 누가 이 축복을 당신에게서 끌어낼 것인가? 내가 축복한다. 하나님께서 나에게 초자연적으로 복을 주셨다. 오늘 나는 당신을 축복한다. 나는 그것을 안다. 나의 책임은 축복을 당신에게 주는 것이다.

틸튼은 그의 청중들에게 신앙심 있는 기도를 하라고 격려한다. “그것은 ‘주여 그것이 당신 뜻이라면……’이란 기도 중 하나는 아니다. 나는 하나님의 의지가 무엇인지 안다. 치유와 번영과 하나님의 인도에 관해서는 그렇다…… 나는 의혹과 불신의 기도를 하지 않는다.” 다시 말해서, 로버트 틸튼은 당신이 자신의 사역을 위하여 1000불의 헌금을 하기를 원한는 것이다. 특히 그만한 돈을 헌금할 수 없을 때 그렇게 하라는 것이다. 그는 당신이 그 문제에 관하여 하나님께 기도하기를 원치 않는다. 결국, 당신은 당신이 원하는 것을 요구할 수 있고, 하나님께서는 반드시 그것을 당신에게 주어야만 한다. 1000불을 들여서 당신의 맹세를 보증하라. 그리고 하나님께 돈을 달라고 요구하라. 그것은 기만적이고 신성 모독적이다. 그러나, 문자 그대로 수 백만의 사람들이 그 함정에 빠진다.

리처드 로버츠(Richard Roberts)는 그의 부친의 “종자 신앙”(seed-faith)이란 개념을 그대로 수용하여서 그의 추종자들에게 “마스터 카드나, 비자 카드, 혹은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로 씨를 심으면, 하나님께서는 하늘의 창문을 여시고 넘치는 복을 부어주실 것”이라고 말했다. 오랄 로버츠(Oral Roberts)는 오랄 로버츠 대학교의 생명의 강에서 성수를 플라스틱 통에 담아 우송한 적이 있다. 그 물을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주기 위하여 텔레비전 프로그램 도중에 그의 지갑에 물을 부었다.

만일 물질을 얻기가 쉽다면, 왜 그렇게 많은 말씀 신앙 운동 추종자들이 그들이 결코 받지 못할 물질적 축복에 연연해하는가? 프레드 프라이스(Fred Price)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만일 당신이 1달러를 헌금할 신앙 밖에 안 되어서 10000달러를 요구한다면 그것은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다. 그런 일은 있을 수 없다. 예수님은 말씀하시기를, “만약 그것이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것이고, 그분께서 자신의 바쁜 일정 속에 그것을 배려해 놓으셨다면, 그것은 신앙에 따라서 되어지는 것이지 당신에 대한 하나님의 뜻에 의해서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씀하셨다. 그분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신다. “너의 믿음 대로 될지어다.”

지금 나는 롤스 로이스 차를 한 대 갖고 싶다. 그러나, 자전거 정도의 신앙을 가졌다. 내가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이겠는가? 자전거이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복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은 우리 신앙에 의해서 좌우된다.

프라이스와 틸튼 모두가 “그것이 당신 뜻이라면……”이라는 기도를 무시했음을 기억하라. 이것이 말씀 신앙 운동 교사들의 공통점이다. 우리가 아는 것처럼 그들은 요한복음 14:14을 즐겨 인용한다.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 구하면 내가 다 이루리라.” 그러나, 요한 1서 5:14을 의도적으로 그들의 데이터 베이스에서 빼버렸다. 그 말씀은 이렇다. “그를 향하여 우리의 가진 바 담대한 것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어심이라.” 심지어 하긴은 그의 뜻대로 구하면 들으신다는 진리가 신약 성경에는 없다고 주장한다.

우리가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신약 성서의 가르침 대신에 종교적으로 세뇌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의 약속을 흐리게 했고, 예수님이 이야기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도 덧붙였으며, 그 외에도 더 첨가하였다. “만일 이것이 하나님의 뜻이라면, 그분은 좋아하실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하나님의 뜻은 아닌 것 같다”라고 사람들은 이야기한다. 그러나, 그와 같은 언급은 신약 성경에서 찾아볼 수 없다.

하긴은 기록에 따르면,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라면’ 이라고 기도하는 것은 비성경적이다. 만약 당신의 기도 중에 ‘만약’이란 단어가 들어 있으면, 아직도 의심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요한 1서 5:14에서는 명확히 ‘만일’이라는 단어를 내포하고 있다. 더욱이, 로마서 8:27에서는 심지어 성령님도 “하나님의 뜻에 따라 성도를 위해 간구하고 계신다.”

야고보서 4:13-16은 말씀 신앙 운동과 무슨 관련이 있는가? 말씀 신앙 운동의 기본적인 가르침들이 이 구절과는 완전히 배치되지 않는가?

들으라. 너희 중에 말하기를 오늘이나 내일이나 우리가 아무 도시에 가서 거기서 일 년을 유하며 장사하여 이를 보리라 하는 자들아, 내일 일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도다. 너희 생명이 무엇이뇨 너희는 잠간 보이다 없어지는 안개니라. 너희가 도리어 말하기를 주의 뜻이면 우리가 살기도 하고 이것 저것을 하리라 할 것이거늘 이제 너희가 허탄한 자랑을 자랑하니 이러한 자랑은 다 악한 것이라.

말씀 신아 운동 중에서 어떤 것이 물질적인 부와 재물을 강조하는가? 그것이 전부 참된 신앙에 관한 것인가? 거의 대부분이 그렇지 않다.

성경은 부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보다는 오히려 부의 추구를 경고한다. 신자들-특히 교회의 지도자들(딤전 3:3)-은 돈을 사랑해서는 안된다(히 13:5). 돈을 사랑하는 것은 일만 악의 뿌리이다(딤전 6:10). 예수께서는 이렇게 경고하셨다. “삼가,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 데 있지 아니하니라.”(눅 12:15) 이생에서의 재산과 돈을 모으는데 관심을 갖는 말씀 신앙 운동의 복음은 예수님의 가르침과 정반대되는 것이다. 예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말라. 거기는 좀과 등록이 해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고 도적질 하느니라.”(마 6:19)/ 말씀 신앙 운동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사이에 조화될 수 없는 모순은 마태복음 6:24의 예수님의 말씀에 잘 요약되어 있다. 마태복음 6:24에 따르면, “너희는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느니라.”

그리스도의 감각인가,

아니면 크리스천 사이언스인가?

하나을 포함하여 이 우주가 비인간적이며 영적인 법칙에 의해서 다스려진다는 주장은 비성경적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섭리와 주권을 부정하는 것이다. 이것은 이신론(理神論)과 다를 바 없다. 더욱이 우리가 말들을 신비적으로 사용하여 실체를 통제할 수 있다는 사상은 성경에서 말하는 신앙의 유형과는 거리가 먼 것이다. 특히 이 사상은 히브리서 11장의 사상과 정면으로 배치된다. 위에서 말한 두 사상 모두 성경적 진리라기 보다는 크리스천 사이언스의 이단적 주장과 흡사하다.

대부분의 말씀 신앙 운동 교사들은 그들의 가르침이 크리스천 사이언스나 다른 형이상학적 이단과 관련이 있다는 주장에 격렬하게 만대한다. 챨스 캡스는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당신도 알다시피, 내가 때때로 이것을 가르칠 때 회중들은 마치 크리스천 사이언스의 주장처럼 들린다고 말합니다. 어떤 숙녀는 텍사스에서 있었던 한 집회에서 그녀의 남편을 툭 치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제 아내가 그 말을 들었지요). “크리스천 사이언스의 주장처럼 들리지 않아요?” 그것은 크리스천 사이언스의 주장이 아닙니다. 나는 형제 케네스 하긴이 말했듯이 “그것이 기독교인의 감각”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어서 그는 다음과 같이 부연한다. “아니다. 그것은 크리스천 사이언스가 아니다. 나는 병의 존재를 부정한다. 나는 이 몸에 그와 같은 병이 존재할 권리가 있음을 부정한다. 나는 이 몸에 그와 같은 병이 존재할 권리가 있음을 부정한다. 왜냐하면 나는 그리스도의 몸이기 때문이다.”

여전히 그 구별은 바람직한 것이다. 말씀 신앙 운동의 중심적 교리들 중 많은 것이 크리스천 사이언스의 주장과 흡사하기 때문이다. 왜 크리스천 사이언스의 주장과 말씀 신앙 운동의 주장이 흡사한가? 그것은 말씀 신앙 운동이 크리스천 사이언스를 포함하여 20세기 초에 흥왕했던 형이상학적 종파들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계는 말씀 신앙 운동에 관한 비평서인 맥코넬(D.R.McConnell) 저작의 「다른 복음(A Different Gospel)」에서 신중하게, 그리고 결정적으로 제시되었다. 맥코넬은 말씀 신앙 운동의 발전사를 연대기적으로 정리했다. 그것은 말씀 신앙 운도의 주요한 전기들이 모두 케네스 하긴과 그의 제사들 중 한 사람에 의해서 이루어 졌음을 보여준다. 말씀 신앙 운동의 중요한 교리적 변별성은 하긴에게서 찾을 수 있다.

게다가 맥코넬은 말씀 신앙 운동의 가르침이 본래 하긴의 것이 아님을 확실하게 보여준다. 하긴의 이러한 가르침들은 믿음을 중요시하는 복음주의자 케뇬(E.W. Kenyon)의 글에서 수집한 것이다. 하긴은 케뇬에게서만 사상을 수집한 것이 아니다. 맥코넬은 수 페이지에 걸쳐서 케뇬의 주장과 하긴의 주장을 대비시키고 있다. 그것은 하긴이 계속적으로 케뇬의 책에서 축자적으로 많은 부분을 도용했음을 증명해 주는 것이다.

왜 이것이 중요한가? 맥코넬은 케뇬의 뿌리가 형이상학적인 종파에 두고 있음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그는 오순절파에 속하는 사람이 아니었고, 매리 베이커 에디(Mary Baker Eddy)와 크리스천 사이언스에 속한 신앙 요법 치료사였다. 그는 대학에 다녔고, 그 대학은 형이상학적 치료 의식을 위한 강연자들을 전문적으로 훈련시키는 곳이었다. 그는 이런 의식을 체득했고, 형이상학적 종파들이 선전하는 근본적인 생각들의 대부분을 그의 사상 체계 속에 받아들였다. 하긴은 그곳에서 자신의 사상들을 형성했던 것이다.

결국, 맥코넬은 그의 책을 통해서 말씀 신앙 운동을 적나라하게 폭로한 것이다. 그것은 말씀 신앙 운동 교사들의 선조가 크리스천 사이언스, 스웨덴보르그 신비주의(Swedenborgianism), 접신론, 심령 과학(Science of Mind), 그리고 신사고(New Thought) 운동에 빚을 지고 있지, 전통적인 오순절파에 빚을 지고 있지 않음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맥코넬의 저서는 말씀 신앙 운동이 근본적으로 부패한 것임을 보여준다. 그들의 정확한 기원은 기독교가 아닌 이단이다.

슬픈 사실은 말씀 신앙 운동에서 선포하는 복음은 신약 성경의 복음이 아니라는 것이다. 말씀 신앙 운동의 교리는 혼합 사상적 체계이며, 신비주의 혼합, 그리고 이원론과 신영지주의이다. 여기서 말하는 신영지주의는 형이상학적 이단들의 가르침에서 게걸스럽게 빌려온 것이다. 말씀 신앙 운동의 왜곡된 가르침은 일반적으로 교회, 그리고 특히 은사주의자들에게 말할 수 없는 해악을 끼치고 있다. 말씀 신앙 운동은 베드로의 말을 빌리자면 “멸망케 할 이단”(벧후 2:1)이다. 의심의 여지없이 그것은 가장 조잡한 물질 숭배 집단으로서 탐욕과 물질주의로 얼룩져 있으며, 영적인 파멸을 초래한다.

말씀 신앙 운동은 지금까지 은사주의 운동으로 성장해 왔지만 사실은 가장 위험스러운 이단일 수 있다. 많은 은사주의자들은 성경의 완결성을 믿지 않으며, 자신들이 그리스도를 만났다는 사람들의 주장을 무시할 수 없다고 느끼기 때문에 그들은 특히 말씀 신앙 운동의 거짓말들에 쉽게 동조한다. 그리고 가끔은 말씀 신앙 운동의 거짓말들에 대처하는데 당혹감을 느낀다.

말씀 신앙 운동의 가르침에도 불구하고, 우리 하나님은 단지 물질의 근원만은 아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종이지 우리 자신의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불러 봉사와 경배를 사랑하며 살도록 하셨지, 하나님과 같은 주권성을 가지라고 하신 것은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복을 주시지만 그것이 항상 물질적인 것은 아니다. 우리는 결코 “우리 자신의 티켓”을 쓸 수 없으며, 하나님께서 우리가 쓴 것을 따르시리라고 기대해서는 안 된다. 진실한 신자는 그와 같은 시나리오를 믿지 않는다. 기독교인으로서의 삶은 하나님의 뜻을 추구하는 삶이다. 그것이 하나님께서 우리와 동행하도록 하기 위한 전략이 되어서는 안 된다. 근본적 진리를 거절하는 사람은 그 누구나 진정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 수 없다.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죄와 이기심에서 해방되었음을 아는 사람은 누구나 그 자유를 말씀 신앙 운동의 교리에서 말하는 값싼 물질로 바꿔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