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사 (Ⅱ) 결 론 - 은사주의(Charismatic) 운동에 대한 우리의 대응 존 맥아더 |
이 책의 서문에서 이미 말했듯이 나는 하나님의 말씀에 푹 빠져있는 헌신적인, 그리고 허탄한 곳에 마음을 두지 않는 존경할 만한 많은 은사주의 지도자들을 알고 있다. 은사주의에 몰입된 수많은 교회와 지도자들은 내가 이 책에서 언급한 많은 잘못된 점들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한다. 이 책에서 내가 의도한 바는 모든 은사주의 지도자들을 똑같은 범주에 두려는 것이 아니다. 확실히 은사주의 운동 교리의 내면에는 많은 극단적인 주장들이 존재한다. 그것은 복음주의적인 정통적 교회에서건 사이비 종파에서건 동일하게 적용된다.
은사주의 운동의 오류에 대한 대응
나는 모든 은사주의 운동을 성경적 시각에서 행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은사주의 운동의 오류에 과감하게 도전하는 은사주의 지도자들의 용기에 사의를 표하며, 더 많은 은사주의 지도자들이 이들의 반열에 동참하기를 촉구한다. 또한 은사주의 운동이 많은 중요한, 그리고 매우 효과적인 목소리들을 갖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 목소리들은 은사주의 운동을 통해 잉태된 이단들에 대항하는 데 있어서 대부분의 평범한 신자들보다 훨씬 더 적극적이며, 말씀 신앙 운동(Word Faith movement)에 관한 거의 완벽한 비판이 일군의 영성 운동 저술가들에 의해 행해져 왔다는 것이 그 한 좋은 예가 된다. 캘리포니아주의 코스타 메사(Costa Mesa)에 소재한 갈보리 교회(Calvary Chapel)의 은사주의 운동 지도자인 척 스미드(Chuck Smith) 목사는 은사주의 운동의 극단적 주자들에 대해 직접적인 비판을 서슴지 않았다. 산 호세(San Jose)의 갈보리 교회 목사인 존 굿인(John Goodwin)은 제 3의 물결(Third Wave movement)에 관하여 짧지만 뛰어난 비평을 가했다.
나는 그들과 그들에게 그 같은 용기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린다. 그러나 그들이 싸우기를 원하는 오류가 은사주의 운동을 특징지어주는 교리 그 자체에 분장되어 내재해 있다고 나는 또한 확신한다. 그 교리는, 하나님께서 오늘날도 여전히 성경 이외의 방법으로 진리를 계시한다는 사상이다. 그들의 가르침에 따르면 성령 세례는 구원 다음에 오는 것으로 구원과는 별개의 것이다. 그래서 두 종류의 신자들이 생기게 된다. 또한 그들이 가르치는 신비주의는 사람들로 하여금 이성을 경시하게 하며, 감정을 숭숭하게 하며, 그들의 지성과 영혼을 그들이 알지 못하는 힘에 내맡기게 한다. 이런 일련의 사상들이 은사주의 운도의 핵심부에 있는 한, 영성 운동의 오류와 극단주의는 은사주의 운동을 계속적으로 괴롭힐 것이다.
이 책은 은사주의를 따르는 많은 신자들이 그들이 믿는 바를 다시 바라보도록 하기 위한 촉구이다. 또한 은사주의와 비은사주의의 교리적 차이가 조화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일반 성도들에게 하나의 자극제가 될 것이다. 진실한 신자라면, 올바른 성경 이해만이 철저하게 방어할 수 있다는 데 동의할 것이다. 신사의 마음을 가진 베리아 사람들처럼 “정말 그것들이 그러한가를 살펴보기 위해서”(행 17:11) 우리 모두 성경을 조심스럽게, 그리고 열심히 상고하자. 정직하게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내가 정말 성경에 있는 하나님의 살아계신 말씀에 강조점을 두고 있는가, 아니면 나의 경험이나 감정에 강조점을 두고 있는가?”
결 어
이와 같은 책을 읽는 많은 사람들은, 이와 같은 책이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의 일체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까 걱정할 것이다. 그러나 나의 의도는 은사주의자들과 일반 신자들 사이에 어떤 틈을 만들려는 것이 아님을 이해해 주기 바란다. 틈은 신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일반적인 기초위에서 만나기만 한다면 절대로 생길 수가 없다. 분열이 생기게 되는 때는 어떤 사람이 하나님의 말씀에서 떠나고, 양떼들을 위협하기 위해 오류가 들어오도록 가만히 허용할 때 뿐이다. 우리의 주요 관심사는 교회가 성경의 순수성과 권위에 굳게 의존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만이 전정으로 교회의 일체성을 강화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은사주의가 교회에 미치는 해악 중에서 가장 심한 것은 이와 같은 단일성의 문제일 것이다. 얼마나 많은 교l들이 은사주의 운동의 가르침 때문에 분열되었는지 모른다. 이루 헤아릴 수조차 없을 정도이다. 은사주의 운동의 교리 자체도 우리가 보았듯이 다양하다 .그 이유는 은사주의 교리가 일반 신도들과 그들이 좀 더 높은 차원의 영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사이에 담을 쌓게 하기 때문이다. 은사주의자들과 비은사주의자들 사이의 분리는 사실상 은사주의 운동 조직에 내재한 사상들에 의한 것이다. 많은 은사주의자들이 그 난점을 날카롭게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또 다른 경향에 의해 복잡해진다. 이것이 바로 많은 은사주의자들의 특성이다. 그들은, 만약 어떤 사람이 영적 능력의 외적 증거를 가지고 있기만 하다면, 단일화라는 명분으로 그 사람-비록 그가 전체적으로 볼 때 오류가 있는 교리를 주장한다 할지라도-을 기꺼이 수용한다. 이런 교리적 애매성과 포용성, 그리고 다른 배경을 가진 사람에 대한 이타주의적인 경향 때문에, 은사주의는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세계적인 교회 일치 운동의 중심 세력이 되었다. 그것은 많은 자유주의자들이 세계교회 협의회를 설립할 때 이루어지기를 기대한 것이었다. 구교, 동방 정교회, 신교 그리고 많은 종파들이 이미 은사주의 운동의 깃발 아래 모였다. 이 은사주의 운동의 확장에 관한 긍정적 평가와는 달리, 이런 교회 운동의 20세기 은사주의의 운동에 있어 잠재적으로 가장 위험한 영향을 오랫동안 지속시키는 것으로 평가되어야만 한다. 어떤 저자는 은사주의 운동과 교회 일치 운도의 결합이 가지는 아이러니를 이렇게 설명한다.
성령과 직접 교통하고 있으며, 예언과 사도성, 그리고 지식의 단어와 같은 모든 은사들을 가지고 있고, 방언을 통해 하나님과 직접적으로 의사소통한다고 주장하는 은사주의 운동이, 도시에 로마 카톨릭과 보수적 혹은 진보적 개신교, 그리고 무천년론자들과 전천년론자들, 또한 칼빈주의자들과 알미니안주의자들, 그리고 성경의 축자영감을 부정하는 사람들과 십자가상에서 그리스도의 대속적 구속을 거부하는 사람들 모두를 포함한다는 것이 합리적인가? 외견상 성령은 이 모든 차이점들을 수정하는 어떤 정보를 전달하는데 관심이 없는 듯 보인다. 은사주의 지도자들조차도 많은 은사들의 본성과 목적에 관하여 어떤 의견의 일치도 보지 못하고 있다 이 운동은 어떤 신학적 문제도 해결하지 못했고, 성경 지식을 더 확장시키지도 못했으며 더 많은 신령한 기독교인들도 만들지 못했다. 하나님의 성령 충만을 받았음에도 어떻게 그와 같은 일을 하지 못하였을까?
고든 클락(Gordon Clark) 또한 은사주의 운동에 근거한 교회 일치 운동의 위험성에 관하여 비판했다. 그는 은사주의와 관계 있는 잡지의 한 논문을 인용하였다. 그 잡지는 오순절 운동이 카톨릭에 흘러들어갔음을 보여기 위한 것이었다. 이 논문을 인용하면서 클락은 이렇게 말했다.
서너 가지 사실이 즉각적으로 깨어 있는 독자들을 자극할 것이다. 먼저, 방언의 경험은 대단히 중요시된다. 그 외의 다른 어떤 것도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것이 거짓이 아니라 할지라도, 방언이 대단히 중요다는 것이 진담인 것처럼 들린다. 방언을 말하는 것은 헌신적인 기독교인의 주요 표식이다. 따라서 만약 어떤 사람이 방언을 말한다면 그 사람이 성모 마리아를 섬긴다 해도 반대할 수 없다. 그가 만약 방언만 말한다면 그는 성인들의 보고에서 공덕을 얻을 수도 있고 실체의 변화를 경험할 수도 있다. 좀 더 근본적인 면에서 살펴보면, 그는 전통을 성경과 도등한 위치에 올려놓을 수도 있고 하나님의 새로운 계시를 주장할 수도 있다. (문제의 논문에서 언급된) 오순절파의 목사는 이미 잘 알려진 인물로서 이렇게 말했다. “개신교 은사주의자들은 로마 카톨릭의 은사주의자들을 개종시키려고 노력하지 않는 것 같다” 다시 말하면, 만약 로마 카톨릭이 방언을 말하기만 한다면 용납할 수 있다는 말이다.
은사주의 운동에 의한 교회 일치 운동은, 지속적으로 은사주의 운동이 성경적 전통론에 대하여 행해 왔던 어떤 주장을 되풀이하는 것이다. 아시아에서 놀랄 만한 새로운 은사주의 운동의 의식들이 생겨나고 있다. 그것은 불교와 모택동주의 그리고 유교와 다른 헛된 가르침들을 서구의 은사주의자들의 가르침과 혼합시킨 것이다. 일반적으로 은사주의는 그와 같은 영향에 대항할 수 있는 준비가 전혀 되어 있지 않다. 어떻게 은사주의자들이 잘못된 집단-심지어 노골적으로 이교도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대처할 수 있는가? 은사주의 운동에 있어서 단일성이란 공유된 종교적 경험에 관한 문제이다. 그것은 가르침이라는 일상성에 관한 문제가 아니다. 만약 교리가 참으로 문제되지 않는다면 왜 불교의 은사주의 집단을 포용할 수 없겠는가? 결국, 불교의 은사주의 집단을 포용하는 일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은사주의 교리가, 정통적 신앙 집단들 중에서 분파주의적인 경향이 있지만, 그렇지 않은 집단들 중에서는 그 반대 효과를 나타낸다. 은사주의는 기독교인들이 가까이 하지 말라고(요 2서 9-11) 명령받은 개인들이나 단체들과 다리를 놓은 것이다. 유감스럽게도 이를 통해 많은 은사주의자들이 우리 주의 가르침(11절)을 거절하는 악한 사람들의 행동에 동참자들이 되고 있다. 나는 은사주의자들-심지어 이런 문제점들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조차도-이 그들 운동의 결과를 부정적이라기보다는 긍정적이라고 여기고 있음을 본다. 그 증거로, 그들은 소위 은사주의의 재부흥이라는 세계적 영향력과 은사주의의 세계적 성장을 지적한다. 그들은 은사주의 사역자들이 교회를 재활시키고, 잃어버린 자들을 찾으며, 지구의 끝까지 영향력을 미친다고 말한다 .그러나 은사주의의 재생과 확장이 가진 교회 연합의 속성은 그것이 하나님의 사역임을 부정한다. 슬픈 사실은, 은사주의가 대부분 혼란과 교리적 혼선이라는 유물을 만들어 왔다는 것이다. 영력에 관한 은사주의 입장은 불건전하며 잠재적으로 깨질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은사주의라는 벽 좌우에서 회의하며, 실망하고, 낙망한 기독교인들이 존재한다. 심지어 그들 중 몇 사람은 절망적이기 까지 하다. 그들은 설교와 주일학교의 교육을 통해서 영적인 “선한 삶”에 관해 들었지만 그런 삶은 그들과 관계 없는 듯 보인다. 어디에서 그들이 실제적이고 사실적이며 매일매일의 삶에 근거를 둔 기독교인의 신앙을 유지해 나갈 수 있는 열쇠를 발견할 수 있는가? 언제나 가장 적당한 방법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돌아가는 것이었고, 또 돌아가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친히 우리가 하나님을 경배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데 필요한 모든 진리를 우리에게 계시해 주셨다. 바로 성경이다. 불행하게도 은사주의 운동은 사람들을 내면으로 내면으로 침잠하게 하고, 신비주의와 주관주의로 빠지게 하며, 하나님의 말씀에서 벗어나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세이렌(Siren 반인반조의 요정, 아름다운 노랫소리로 뱃사람을 유혹하여 죽음에 이르게 함-역주)의 목소리를 주의하라.
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전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르신 자를 앎으로 말미암음이라.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로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예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으니, 이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공급하라.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흡족한즉 너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리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 (함이니라)“ (벧전 1:3-8).
|
'바른교훈 > 은사(2) - 존 맥아더'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장. 하나님께서는 건강과 부를 약속하시는가? (3) (0) | 2007.05.08 |
---|---|
12장. 하나님께서는 건강과 부를 약속하시는가? (2) (0) | 2007.05.08 |
12장. 하나님께서는 건강과 부를 약속하시는가? (1) (0) | 2007.05.08 |
11장. 진정한 영성이란 무엇인가? (2) (0) | 2007.05.08 |
11장. 진정한 영성이란 무엇인가? (1) (0) | 2007.05.08 |